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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 IB를 말한다

zEmzEm 2022. 1. 5. 01:09

이혜정.이범.김진우.박하식.송재범.하화주.홍영일_창비교육_2019

교육의 본질 회복. 공교육 본질의 혁신.

현 우리 교육 문제의 가장 큰 원인은 공교육, 사교육은 공교육의 아바타일뿐, 공교육은 사교육 의존적인 상황

공교육의 교육방향이 잘못되어 있으니 사교육또한 잘못된 방향으로 따른다. 사교육 생태계를 유지시켜주는 것은 공교육 

조선시대의 과거시험도 지금보다 비판적이며 창의적인 대안으로 요구하였다. 지금의 교육은 식민지교육의 잔재.

얼마나 알고 있느냐 X  어떻게 생각하느냐 O

 

영국의 에이레벨(A-LEVEL: Advanced Level): 고1 GCSE(General Certificate of Secondary Education)>>고2 AS(Advanced Subsidiary)+고3 A2

10점짜리 문항 1개, 20점짜리 문항 1개를 90분 동안 기술. 서술형 

영국은 스페셜리스트를 기르고자 하는 교육 추구. 에이레벨은 내신 없음, 3과목 선택하여 심층 공부, 전공만 3년 심층 교육, 교양 없음  

프랑스의 바칼로레아 : 고등학교 졸업 자격시험, 문제 출제만 1년, 시험시간 3~5시간, 2주동안 시험 치뤄짐, 서술형 

프레파: 입시교육 기관으로 17점 이상(바칼로레아 20점 만점) 되어야 하고 내신점수로 심사

그랑제콜: 프레파에서 2~3년 공부 후 다시 입학, 대학 연차별로 탈락되고 졸업생까지 남아야 함, 아주 치열한 경쟁  

독일의 아비투어(Abitur): 내신 2/3 + 외부시험 1/3, 고교학점제, 문이과 통합, 매우 어렵고 수학과학은 심도있는 공부 필요, 서술형  

미국의 AP(Advanced Placement), SAT(Scholastic Aptitutde Test), ACT(American College Test):

모두 절대평가. SAT는 1년에 7회, ACT는 6회 가능, 둘 다 몇 번을 봐서 잘 나온 점수를 선택할 수 있고 둘 중 하나만 있어도 된다. 선다형+서술형

AP는 대학위원회에서 주관하는 대학 과정 선이수 인증 시험, 대입시 내신이 중요하며 내신은 수행평가와 논술형 평가로 이루어짐. 

국적없는 IB: 스위스 제네바에 법적 본부/ 네덜란드 헤이그에 실무 본부/ 영국 카디프에 채점센터/ 전 세계에 지역 본부. 아시아 태평양은 싱가포르/ 비영리 민간 교육 재단에서 개발 및 운영 

1968년부터 개발, 45점 만점(7x6+3), 고급 수준 3과목 + 표준 수준 3과목 + 소논문(EE: Extended Essay) + 지식론(TOK: Theory of Knowledge) + 창의.체험.봉사(CAS Creativity, Activity, Service 점수없지만 필수 이수 요건), 내신과 외부시험 모두 절대 평가, 2년동안 6개 과목 이수(수학.과학.인문사회.예술.모국어.외국어/이론지식.창의성.에세이 3영역 평가), 모두 7등급 절대평가, 

교사별 수업 밀착형 교육

 

서구 선진국의 입시 위주 교육 

'입시 성적'과 '내신 성적'을 주로 활용하고 비교과를 거의 활용하지 않는다. 비교과는 미국 대입 제도의 특수성: 유대인의 입학 비율을 낮추기 위함. 내신과 입시가 잘 연계가 되지 않음. 수업밀착형 평가 

교사의 교육권 회복: 교육과정 구성권(재구성X), 교과서 자유 발행제, 교사별 평가 

 

IB란 

PYP Primary Years Program(초등): 5년 , MYP Middle Years Program(중등): 5년 , DP Diploma Program/ CP Career-realted Program(고등): 2년 

영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공용어/ 나머지는 외국어로서 대우 

IB 협업하는 최소 단위는 학교임을 교육 목표에 명시,  인증받은 기관에서만 교육이 가능. 철저한 과정중심 평가. 개인이나 사교육으로 불가능

학습자상: 탐구적 질문을 하는 사람(Inquirers), 지식을 갖춘 사람(Knowledgeable), 생각하는 사람(Thinkers), 소통할 줄 아는 사람(Communicators), 원칙과 소신이 있는 사람(Principled), 열린 마음을 지닌 사람(Open-mineded), 남을 배려하는 사람(Caring), 위험을 감수하고 도전하는 사람(Risk Takers), 균형을 갖춘 사람(Balanced), 성찰하는 사람(Reflective)

디플로마 수여조건: CAS이수, 총점 24점 이상, EE & TOK 통과, 1점 과목있으면 안됨, HL과 SL에서 2점은 2개까지, 3점 이하는 3개까지, HL 총점은 12점 이상(만약 4과목이면 3과목만 합산, SL 총점은 9점 이상(2과목인 경우 5점 이상), 표절 등의 위반행위 없어야 함 

TOK 지식론: 지식과 앎 자체에 대해 고찰 

교과공부에서 물러나 지식을 안다는 것이 무엇인가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것을 정규 필수 과정으로 포함 

외부 평가보다 몇 개월 전에 시험문제를 미리 공개. 한차례 시험에 6문제 중 택 1,수업시간에 토론하고 최종 1,600자 분량(영어기준)의 논술 제출, 구두 발표 10분은 내신으로 평가, 보고서는 외부 평가 

EE 소논문

학생 각자가 주제 발굴, 40시간 이상 지도. 4,000자 이하(영어기준), 반드시 교내에서 진행

CAS 창의.체험.봉사

Creativity: 학생이 창의적으로 무언가를 만들어야 함. 동아리, 바자회, 이벤트, 신체적인 활동(체육) 등의 창의적인 활동, 주 3~4시간. 18개월 동안 150시간, 학생 스스로 온라인에 입력(교사가 입력하지 않고 확인과 승인만)하고 성찰일지를 작성, 점수는 없고 이수 요건만 충족

IB DP test

약 3주 소요, 5월과 11월 두 번의 일정 

국어(모국어): 문학Literature, 언어와 문학Language and Literature, 시험은 2시간씩 두 번, 시험 1은 한 번도 본 적 없는 작품을 즉석에서 보고 해석하는 능력 평가, 시험 2는 학교에서 공부했던 작품 기반의 평가 

역사: 시험 1,2,3 일반적인 역사적 사고력을 묻는 시험과 지역별 역사적 사건에 대한 해석을 묻는 시험 

과학: 학생들이 본 적이 없는 과학적 데이터를 제시하고 이를 어떻게 분석 및 해석하는지를 보고 과학적 사고 능력을 평가 

영어(외국어): 외국어 시험은 모국어 시험과 달리 문학 작품 분석 유형은 없음, 실용 언어 차원에 초점이 맞춰있고 시험 1,2가 있음.

수학: 외부 고사는 문제 풀이의 과정을 보는 지필고사 형태, 내신은 수학적 탐구 보고서(의사소통 능력, 수학적 표현려그 직접 참여도, 비판적 성찰 수준, 수학적 난도 등)

채점: 내신 20~50%(수행평가: 포트폴리오, 구두평가, 에세이) + 외부 50~80%

책임 채점관 PE: Principle Examiner, 수석 채점관 CE: Chief Examiner, 선임 채점관 SE: Senior Examiner, 채점관 Exami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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